본문 바로가기

화실

화가용 캔버스 천의 종류 - 린넨(flax linen), 대마(hemp), 면사(cotton), 황마(jute), 100% 폴리에스테르천

화가용 캔버스 천의 종류
 

린넨(flax linen), 대마(hemp), 면사(cotton), 황마(jute), 100% 폴리에스테르천




화가용 캔버스 천의 종류는 많은 듯 하지만 실질적으로 나누면 몇가지가 않됩니다.




1) 린넨(flax linen, 아사천)

주로 화가용 캔버스에 사용하며,

유화물감의 접착력이 좋고 독특한 마티에르를 느낄 수 있고 생명력이 좋기 때문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천입니다.

* 주1) 마티에르: matiere, 질감(質感)을 뜻하는 말입니다.

종류는 최고급 재질로 로만 린넨이 있고, 범포, 가내수공 린넨, 고블린 린넨, 교직 린넨, 모슬린, 캠브릭 등이 있습니다.





린넨(flax linen)




 린넨(flax linen)두루마리


2) 대마 (Cannabis Sativa, hemp)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삼베가 대마 입니다.

거대한 화면을 제작 할 수 있는 천으로 섬세한 화면이 아니면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3) 면사 (cotton)

작은 캔버스를 짤 때 사용하며, 천은 습기에 매우 민감한 천입니다.



4) 황마(jute) / 벵갈 대마

거친 마포, 광택이 많을수록 품질이 좋으며,

황마 섬유천은 면이 거칠어 습작용이나 섬세한 켄버스의 버팀화면판으로 사용됩니다. 



5) 100% 폴리에스테르천

열과 습기에는 강하지만 가격이 비싸며, 주로 성분이 비슷한 아크릴릭에 사용됩니다.

* 주2 ) 아크릴릭 : 아크릴은 한번 굳으면 고체 덩어리로 변하여 녹거나 흐트러지지 않습니다.
이 굳은 아크릴덩어리로 조각을 하거나 어떤 물건을 만든것을 말합니다. 



* 린넨을 아사라고 많이들 말합니다.
반아사라는 것이 있는데 반아사는 혼합 조직 켄버스로 면천보다는 덜 탄력적이고 아사보다는 덜 짱짱하지만,
두천의 장점을 고루 갖고 있고 가격이 아사천에 비해 저렴합니다.
참고로 시중에 흔히 브라운천이라 불리는 천은 혼방사(65/35)에 염색을 한 천을 말합니다. 

* 직물의 구조는 크게 세가지로 구분하는데. 평직, 능직, 주자직(수자직)이 있으며 캔버스천은 주로 평직이 사용됩니다.
가로와 세로로 실이 서로 교차하는데 이를 씨실과 날실이라고 하며 또 다른 말로는 위사(가로-시실)와 경사(세로-날실)이라고 합니다.
또한 실의 굵기를 몇수 몇수 하는데 수치가 클수록 실이 가는것을 말합니다.
평직은 씨실과 날실이 교차하여 열십자의 모양으로 짜여진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짜여진 조직을 1완전조직이라고 하여, 천의 조직중 가장 촘촘하고, 교차점이 많아 견고하며, 질기지만 구김이 다른 조직에 비해 심합니다.
유연성에 대한 단점도 있지만 질기고, 수축 팽창이 적다라는 특징 때문에 캔버스 천에 많이 사용되는 조직입니다.

천 위에 아교를 칠하고 밑바탕 처리를 한 다음 그림을 그릴 때 조직이 조밀하게 되어 수축팽창이 적어 그림에 손상이 최소로 갑니다.
이러한 이유로 평직이 가장 많이 선호 되는 조직입니다.